1. 강의

1) 교재

 

 

통계 이해, 빅데이터 분석 4권

전반적으로 정말 통계와 코드에 대해서 잘 설명하고 있는 교재이다. 책에 있는 거 머리에 집어넣느라 고생 좀 했는데...

그만큼 정말 많은 정보가 들어가 있다.

 

단점을 꼽자면, 코딩에 익숙한 나도 통계 쪽 라이브러리를 쓰니까 정신을 잘 못 차리고 있었는데 그 부분에 대한 강의가 뒤쪽에 배치되어 초반에 엄청 구글 검색을 많이 했다..ㅠ

 

2) 강사
강사분들이 A반, B반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이렇다 저렇다 할 수는 없고 복불복이다..!

그래도 통계 시험을 잘 보고 싶다면 교수님들이 질문하는 것들을 잘 적어두고, 예제들을 깔끔하게 정리해보길!!

 

졸리고 모르겠어도 강사님이 말하시는 거 일단 적고 나중에 차근차근 공부하면 '아 그때 이게 그말이었어?' 라고

이해하게 될 꺼에요^^

 

[시험 대비 Tip]을 주자면

전략적으로 시험에 나올 수 있는 예제인지 아닌지, 이 예제를 시험에 낼 꺼면 어떻게 input이 주어질지

시험 전날에 잠깐 살펴본 것으로도 큰 도움이 됐다.

 

물론, 시험 문제 짚어주시는 부분은 당연히 다 알아야겠죠?!ㅎㅎ

 

좀 더 강의 준비를 잘하고 싶다면

우선, 타자가 느린 사람들은 코드를 따라치는 것도 힘들어하고, 타자가 빨라도 코드가 뭘 의미하는지 잘 모르니까

속도가 좀 느려지는 감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았다. (타자 연습은 좀 열심히 해오시길..!)

 

'Do it! 데이터 분석을 위한 판다스 입문', '파이썬 머신러닝 판다스 데이터 분석' 책에 통계 라이브러리에 대한 기초 설명

나는 읽어보면서 다음날 수업에 관련된 코드를 예습했다.
(책 사기 아까우면 이 책으로 공부해서 블로그에 올린 사람들 포스팅을 참고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!)

 

2. 과제 

매일 강의하면서 교재에 있는 실습 코드를 따라치는데, 그 실습 코드나, 그 실습 코드를 조금 응용한 문제들을 내주신다.

(교재에 다 있는 문제들이니까 수업 시간에 잘 작성해놓으세요!)

 

그리고 종합 실습 문제가 2개 나오는데, 답이 없고, 내가 어떻게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느냐에 따라 다른 것 같다.

분석은 논리적인 구조를 만족시키는 근거와 주장으로 이루어지면 되는 것 같다.

 

[과제 Tip]을 주자면

사전조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고, 데이터 전처리 같은 부분은 어파티 다들 해야하는 부분이잖아요? 

근데 여러분은 시간이 없을거란 말이죠? 그럼 어떻게 해요? 개인 과제지만 분..어..ㅂ (이후 생략) :)

 

3. 프로젝트

자, 가위바위보를 통해서 여러분들의 프로젝트 주제가 정해졌겠죠??

 

일단 받으면 데이터를 못 보게 하고 이것저것 예상해보고 계획을 하게 하는데,

사실 데이터 받고 나서는 생각한 것과 너무 달라서 다시 계획을 엎어야하고 그래요.. 그래도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집중해서 해보세요. (나중에 회사에서는 그런 경험이 도움이 될 테니까!)

 

데이터를 받고 정신이 없을 텐데, 우선 분업을 하세요.

ppt를 만들고, 거기에 넣을 정보를 분석해줄 사람, 그리고 이것과 상관없이 프로젝트를 큰 관점에서 계속 뜯어볼 사람 등등

 

수업 시간에 계속 발표를 시키기 때문에 이 발표를 어쨌든 하기 위해 시간에 맞춰서 분석을 해내는 것도 여러분의 능력이니까

(이 경험을 통해서 순발력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기를ㅎㅎ)

 

데이터를 받은 주말에는 데이터 전처리를 끝내세요. 그 다음에 하게 될 내용이 책에 있는데 ppt도 미리 해놓으면 좋은데 아마도 시간이 부족해서 쓰-읍.. 그리고 다들 힘들었으니까 바람도 좀 쐬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:)

 

 

공부하면서 진짜 스트레스도 많이 받을 거에요.

여기 뽑히신 분들이라면 그래도 어디가서 못 한다는 소리는 못 들어본 사람들일텐데

'내가 이렇게 무능력한가' 이런 생각도 들꺼에요!

근데 아마 우리가 회사에 처음 입사하면 그렇게 느끼지 않을까요?ㅎㅎ

 

그런 상황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

아카데미를 끝내고 나갈 때 웃을 수 있을지, 후회가 남을지는 

나 자신과의 싸움인 것 같습니다.

 

생각나는대로 적어봤는데,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

이후 청년 아카데미 교육생들, 화이팅입니다!

 

P.S. 혹시나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

통계 과정에서 [저의 하루 루틴]은 아래와 같습니다.

아침: 오늘 있을 수업 예습(모르는 코딩 문법 찾기, 이론 읽어보기)

오전: 강의(쉬는 시간에 오늘 나올 과제 작성, 스트레칭)

점심: 식사 및 산책(무조건!)

오후: 강의(쉬는 시간에 오늘 나올 과제 작성, 스트레칭)

저녁: 식사, (과제 남았을 시) 과제 작성, 당일 수업 복습 및 모르는 것 서로 물어보고 알려주기,
        (실습 과제 나왔다면) 실습 과제 분석

 

저녁 같죠?ㅎㅎ 아침에 집들어가는거에요><

 

+ Recent posts